아프리카개발은행, 글로벌 투명성 지수 4위에 올라

2020-06-29 08:10 출처: 아프리카개발은행

아비장, 코트디부아르--(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29일 -- 아프리카개발은행(African Development Bank)이 Publish What You Fund가 선정하는 대외개발원조 투명성 지수(Aid Transparency Index) 평가에서 전 세계 47개 공여 기관 가운데 4위를 차지했다.

본 지수는 전 세계 주요 공여기관을 대상으로 대외개발원조 투명성을 측정하는 유일한 민간 지표다. 당행은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유엔개발계획(UNDP) 등 세계적 기관들과 더불어 투명성 부문 최상위권에 어깨를 나란히 했다.

2011년부터 본 지수를 발표해 온 Publish What You Fund의 게리 포스터(Gary Forster) CEO는 “2020 Aid Transparency Index에서 아프리카개발은행의 정부개발원조 포트폴리오가 4위에 오르게 된 것을 축하한다. 원조 자금의 상당액이 코로나19에 따른 긴급 상황 대처에 투입되고 있는 가운데 대외개발원조 투명성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당행은 Publish What You Fund가 각 기관들의 투명성을 평가하는 5개 그룹 지표에서 모두 ‘최상위’ 등급을 받았다. 본 순위는 재정 및 예산, 개발 데이터, 기관의 계획, 사업 성과 등 다양한 기준을 평가한다.

2019년 기록을 기준으로 한 올해 평가에서 아프리카개발은행은 2018년보다 크게 상승한 95.5점(100점 만점)을 받았다.

포스터 CEO는 “정량성, 정성성, 시의성이 한층 향상된 원조 데이터가 전 세계 주요 원조 기관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우리는 전체적인 원조 데이터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다른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데이터와 데이터 참여에 대한 수요에 대응할 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완전한 형태의 투명성에 대한 당행의 노력은 웹 기반 플랫폼으로 아프리카 전역에 걸친 당행의 투자 상황을 정리한 MapAfrica를 통해 잘 알 수 있다.

스와지 차발랄라(Swazi Tshabalala) 아프리카개발은행그룹 수석 부총재(직무대행)는 “당행이 이번에 거둔 성과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투명성이 그 어느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기인 만큼, 이에 대한 당행의 적극적 노력이 인정받은 셈이다.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에 거액의 자금이 투입되고 있는 상황에서 아프리카개발은행이 아프리카 개발을 위해 투자하는 방법, 대상, 시기에 대해 시민들에게 알리는 일은 중요하다”고 밝혔다.

보고서 전문 확인: http://bitly.kr/D3lCFrVALQ2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